블루스크린 오류(BSOD)는 컴퓨터 사용 중 가장 불안한 신호 중 하나일 수 있지만 당황할 필요는 없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여러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BSOD는 대부분의 경우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블루스크린을 해결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살펴보며, PC 성능을 최적화하여 시스템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방법도 알아본다.
목차
블루스크린 오류(BSOD)란 무엇인가요?
블루스크린 오류(BSOD)는 윈도우 운영 체제가 치명적인 시스템 오류를 만나 더 이상 안전하게 실행될 수 없을 때 표시되는 오류 화면이다. BSOD가 발생하면 윈도우는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없음을 알리며, 시스템이 자동으로 종료된다. 다행히도 대부분의 BSOD 원인은 상대적으로 경미한 문제이며 쉽게 해결될 수 있다.
윈도우 10 이후 버전의 BSOD는 문제를 설명하는 특정 메시지와 함께 윈도우 "정지 코드"가 표시된다. 이 코드는 텍스트 또는 16진수 형태로 나타나며, 이를 윈도우 지원 페이지에서 검색하여 오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일부 BSOD 화면에서는 QR 코드도 제공되며, 이를 스캔하여 오류 원인에 대한 추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블루스크린 오류의 원인
BSOD는 윈도우가 안전하게 실행되지 못하게 하는 다양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호환되지 않는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같은 소프트웨어 문제나 하드 드라이브 포맷 필요, CPU 오버클럭으로 인한 과열과 같은 하드웨어 문제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BSOD는 하드웨어 통신 문제나 손상된 파일로 인해 발생한다. 그러나 반복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BSOD 원인은 그다지 심각하지 않다. BSOD를 피하려면 정기적인 PC 유지 관리가 중요하다. 시스템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는 등 PC를 정리하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
흔한 윈도우 정지 코드
아래는 블루스크린 오류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윈도우 정지 코드를 정리한다.
- CRITICAL_PROCESS_DIED: 중요한 시스템 프로세스가 중지될 때 발생한다. Task Manager에서 실수로 중요한 프로세스를 종료한 경우 나타날 수 있다.
- SYSTEM_THREAD_EXCEPTION_NOT_HANDLED: 오래된 또는 손상된 드라이버로 인해 발생한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이전 버전으로 되돌려 해결할 수 있다.
- IRQL_NOT_LESS_OR_EQUAL: 시스템 프로세스가 허용된 것보다 많은 메모리에 접근하려 할 때 발생한다.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검사하거나 드라이버를 수정해야 한다.
- VIDEO_TDR_TIMEOUT_DETECTED: GPU 처리 오류를 나타낸다. 디스플레이 어댑터가 한계에 도달했거나 드라이버가 손상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 PAGE_FAULT_IN_NONPAGED_AREA: 시스템 프로세스가 존재하지 않는 메모리 주소를 참조할 때 발생한다. 드라이버 또는 시스템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거나 RAM이 손상된 경우이다.
- SYSTEM_SERVICE_EXCEPTION: 오류 원인이 되는 드라이버나 시스템 프로세스가 표시된다. 시스템 파일이 원인일 경우, 문제 해결 시 주의가 필요하다.
- DPC_WATCHDOG_VIOLATION: 드라이버가 오래되었거나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었을 가능성도 있다.
- NTFS_FILE_SYSTEM: 하드 드라이브의 일부가 손상되었음을 나타낸다. 디스크 스캔을 통해 손상된 섹터를 찾아 복구할 수 있다.
- DATA_BUS_ERROR: 하드웨어 문제가 원인이다. 하드웨어가 손상되었거나 호환되지 않거나 설정이 잘못된 경우 발생한다. 해결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 교체가 필요할 수 있다.
각각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할 필요는 없다. 아래 글에서 BSOD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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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블루스크린 오류 해결 방법
BSOD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절차를 따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1. BSOD가 발생한 PC 종료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컴퓨터를 강제 종료한다. 이미 시스템이 충돌한 상태이므로 임시 데이터를 저장할 기회는 놓쳤다. 따라서 강제 종료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2. 마우스와 키보드를 제외한 모든 USB 장치 연결 해제
외장 하드 드라이브나 프린터와 같은 모든 외부 장치를 제거한다. 이러한 주변 장치와 그 드라이버가 오류의 원인일 수 있다.
3. 네트워킹이 포함된 안전 모드로 시스템 재부팅
안전 모드는 기본적인 윈도우 OS의 최소한의 기능만을 활성화하여 다른 BSOD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
PC를 정상적으로 다시 켜고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아이콘을 선택한 후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다시 부팅되면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 다시 시작을 선택한다. 재부팅 후 옵션 목록이 표시되면 F5를 선택하여 네트워킹이 포함된 안전 모드로 PC를 시작한다.
4. 최근 설치된 소프트웨어 제거
안전 모드로 부팅한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최근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는 BSOD의 주요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소프트웨어 제거 방법은 다음과 같다.
Windows 키를 누르고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입력하여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클릭한다. 최근 설치한 소프트웨어나 낯선 프로그램을 찾아 제거한다.
이와 함께, 정크 파일 및 PUP(잠재적으로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를 제거하는 정크웨어 제거 도구를 실행한다. 정크 파일을 제거하면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고 PC를 원활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드라이버 롤백 또는 비활성화
최근 업데이트된 드라이버가 문제일 수 있으므로, 최근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되돌려야 한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드라이버와 비필수 구성 요소부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다.
Windows Key를 누르고 "장치 관리자"를 입력한 후 Enter를 누른다. 구성 요소 목록을 스크롤하여 선택한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드라이버 탭에서 드라이버 롤백을 클릭한다. 다른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대한 최근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롤백하려면 동일한 절차를 반복한다.
6. 악성 소프트웨어 검사
바이러스 또는 악성 소프트웨어가 BSOD를 유발하여 중요한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거나 손상시킬 수 있다. 추가적인 혼란을 방지하고 PC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선호하는 악성 소프트웨어 제거 도구를 실행하여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한 후 전체 스캔을 실행한다.
7. SFC 스캔 실행
손상되었거나 누락된 시스템 파일을 검색하고, 가능한 경우 이를 복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스템 파일 검사기(SFC) 스캔을 실행한다.
먼저 Windows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한다. 나타나는 프롬프트에서 "예" 또는 "확인"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sfc /scannow를 명령 프롬프트 대화 상자에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스캔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린다.
8. 하드 드라이브 스캔
하드 드라이브 스캔은 손상된 파일 시스템과 물리적 손상을 찾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블루스크린 오류의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CHKDSK 명령어를 사용해 하드 드라이브를 스캔할 수 있다.
Windows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한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된다. 이후 "chkdsk"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스캔을 시작하면 된다.
만약 스캔 중 오류가 발견되면, "chkdsk /r" 명령어를 사용해 더 깊은 진단 스캔을 수행하고 손상된 하드 드라이브 섹터를 복구할 수 있다. 오래된 하드 드라이브는 정기적인 하드 드라이브 검사를 통해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9. RAM 검사
RAM의 문제로 인해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Windows 메모리 진단 도구를 사용해 RAM을 검사할 수 있다. Windows 키를 누르고 "Windows 메모리 진단"을 입력한 후, Enter를 누르면 된다. 이후 "지금 다시 시작하여 문제 확인(권장)"을 클릭하면 시스템이 재시작되고 RAM 검사가 진행된다.
검사 결과는 컴퓨터가 다시 시작된 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결과를 다시 보고 싶다면 이벤트 뷰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 재부팅
RAM 검사가 완료되면 시스템을 재부팅하여 블루스크린 오류가 여전히 발생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이때, 이전에 제거하거나 롤백한 소프트웨어와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때는 신뢰할 수 있는 소스에서 다운로드하고, 한 번에 하나씩 설치하는 것이 좋다. 먼저 Windows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고, 그다음에 오디오 드라이버, 마지막으로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관리하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도구는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버전 설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11. 윈도우 재설치
만약 모든 방법이 실패했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시스템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므로 신중해야 한다. 하지만 안전 모드에서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다면, 하드 드라이브를 클론 하여 데이터를 백업한 후, 윈도우를 삭제하고 깨끗한 버전을 다시 설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