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 하이퍼스무스(HyperSmooth) 기능을 저조도 환경에서 사용할 때, 적절한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저조도 상황에서 하이퍼스무스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본다.
목차
어두운 상황에서 HyperSmooth 팁
고프로 카메라고 촬영을 하면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 하이퍼스무스이다. 이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상황에 따른 설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것이 좋은데, 아래에 어두운 상황에서 하이퍼스무스 설정을 정리한다.
적절한 비디오 모드 선택
고프로 Hero 12에는 세 가지 비디오 모드가 있는데 스탠더드(Standard), HDR, 로그(Log) 모드이다. 스탠더드 모드는 사용하기 가장 간단하지만, 저조도에서 최상의 색상과 디테일을 잡아내지 못할 수 있다. HDR 모드는 다이내믹 레인지를 향상하지만, 5.3K와 4K 해상도에서만 작동한다. 로그 모드는 촬영한 영상에 대한 가장 많은 유연성과 제어력을 제공하지만, 후반 작업에서 색상 보정을 필요로 한다. 자신의 취향과 편집 실력에 따라 가장 적합한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스탠더드(Standard) 모드
- HDR 모드
- 로그(Log) 모드
해상도와 프레임 속도 조정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디테일을 촬영할 수 있지만, 더 많은 빛이 필요하다. 반면, 프레임 속도가 낮을수록 더 많은 빛을 캡처할 수 있지만, 움직임이 더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따라서 4K 해상도와 30 FPS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설정은 충분한 디테일과 빛을 제공하면서도 영상의 부드러움을 너무 많이 손상시키지 않는다. 또한, 촬영 후 영상의 일부를 확대하거나 자르려면 5.3K 해상도를 사용할 수도 있다.
화각 선택
Hero 12에는 4가지 화각 옵션이 있는데 좁음(Narrow), 리니어(Linear), 와이드(Wide), 슈퍼뷰(SuperView)이다. 렌즈의 화각이 넓을수록 왜곡이나 어안 효과가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지만, 안정화 효과도 증가한다. 슈퍼뷰는 가장 넓은 화각을 제공하며 몰입감 있는 장면을 촬영할 때 적합하다.
와이드는 슈퍼뷰보다는 덜 넓지만 여전히 안정화 효과가 좋다. 리니어는 왜곡이 적고 자연스러운 화면을 제공하며, 헬멧 장착이나 현실적인 장면을 촬영할 때 좋다. 좁음은 왜곡이 전혀 없으며, 클로즈업이나 특정 피사체를 촬영할 때 적합하다.
옵션 | 화각 | 특징 | 사용 예 |
Narrow | 좁다 | 왜곡이 전혀 없으며, 매우 선명한 이미지 제공 | 클로즈업, 특정 피사체 촬영 |
Linear | 보통 | 왜곡이 적고 자연스러운 화면 제공 | 헬멧 장착, 현실적인 장면 촬영 |
Wide | 넓다 | 넓은 시야를 제공하지만 약간의 왜곡과 어안 효과 발생 | 일반 촬영, 넓은 장면 촬영 |
SuperView | 가장 넓다 | 가장 넓은 시야를 제공하며, 가장 많은 왜곡과 어안 효과 발생 | 가슴 장착, 몰입감 있는 장면 촬영 |
화이트 밸런스 조정
화이트 밸런스는 영상의 색온도를 결정한다. 다양한 사전 설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켈빈(Kelvin) 단위로 사용자 정의 값을 설정할 수도 있다. 저조도 상황에서는 조명 원천에 맞는 사전 설정을 사용하거나, 영상이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4000K 또는 3500K와 같은 값을 선택하면 된다.
셔터 속도 설정하기
셔터 속도는 각 프레임이 빛에 노출되는 시간을 결정한다. 셔터 속도가 길수록 더 많은 빛을 캡처할 수 있지만, 움직임이 더 흐릿해질 수 있다. 셔터 속도가 짧을수록 빛의 양은 줄어들지만, 움직임이 덜 흐릿하게 보인다. 저조도 상황에서는 하이퍼스무스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특정 셔터 속도를 사용해야 한다.
- 헬멧 장착 (리니어): 1/120
- 가슴 장착 (슈퍼뷰): 1/240